No comments yet

04/02/24 눅(21:5-36) 영원한 현재로 사는

누가복음 21:5-36 (영원한 현재로 사는 삶)

본문은 올리브 강화로 알려진 말씀입니다. 마지막 때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5-7) 제자들의 원래 관심은 성전의 아름다움이었습니다. 아름답게 지어진 성전을 바라보며 감상하는 제자들에게 마태복음 21:6의 예수님의 말씀은 충격적이었습니다. “일정한 시간이 되면, 아름다운 성전의 돌 하나도 돌 위에 남지 않고다 무너질 것이다.” 제자들은 예수님의 이 대답에 어리둥절했습니다.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전이 왜 무너져 내리는가? 성전에 하나님이 계시고, 이스라엘이 하나님이 더 이상 이스라엘을 보호하지 않으신다는 말인가? 어떻게 돌 위에 돌 하나도 남지 않을 정도로 멸망하는가?” 그리고 이런 일이 언제 일어나며, 그에 대한 징조는 무엇인지 물어 볼 수 밖에 없었습니다. 예루살렘이 이 땅의 왕으로 메시야로 오신 예수님을 죽이듯이 하나님의 신뢰를 잃어버렸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예수님은 제자들의 말을 들으며 아름다운 성전의 무너짐과 예루살렘의 환난과 도시의 파괴, 더 나아가서 종말의 시간으로 확장하면서 일어날 상황들을 설명하셨습니다. 이 모든 이야기를 하신 이유는 하나님의 신뢰를 져버린 예루살렘이 멸망하듯이 세상의 종말이 있을 것이며, 그 일을 위해서 준비된 삶을 살라는 경고를 주시기 위함입니다.

(8-28)예수님은 재림에 관한 중요한 몇 가지 징조를 알려 주셨습니다. 21:8-28 사이에 다양한 징조가 기록되어 있습니다.첫째, 거짓 선지자가 자신의 이름으로 와서 활동할 것이며, 세상에 난리와 소문이 날 것입니다 (8). 둘째, 이 일이 단순히 예루살렘에만 관련된 일이 아니라 종말의 시간에는 전 세계적으로 전쟁과 자연재해 등 어려움이 있게 된다는 것입니다 (10-11). 셋째, 믿는 자들이 당하는 핍박입니다. 주를 믿음으로 인해 가족에게 버림받고, 정치 종교 지도자들에게 핍박을 받을 것입니다 (12-17). 그러나 그 가운데감사할 것은 그 박해와 환난 가운데에서도, 하나님이 함께 하셔서 합당한 말을 할 수 있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구변과 지혜를 주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머리털 하나도 상하지 않을 정도의 보호하심이 있을 것입니다(18-19). 넷째, 예루살렘에 군대가 쳐들어와 그 아름다운 도성이 멸망하게 될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예루살렘의 고난은 이방인의 구원의 때가 이뤄지기까지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이방인을 위한 하나님의사랑과 은혜를 느낄 수 있습니다 (20-24). 마지막으로, 세상의 천지개벽이 일어나듯 온 민족과 나라들이혼란과 혼동들이 있는 때에, 바로 그 때에 주님이 구름 가운데 큰 영광으로 오신다는 사실입니다 (25-28).

(29-36) 주님께서 우리에게 환난의 징조를 알리신 이유는 우리에게 그 일에 대해서 준비하라는 것입니다.이 일은 누구도 피할 수 없는 심판의 날입니다 (35). 그래서 이 심판에 대한 전체 메세지의 결론은 항상기도하며 깨어있으라는 것입니다. 34절 이하에 말씀하시는 것처럼 스스로 조심하여야 합니다. 깨어 있음에 대해서 예수님은 말씀하시기를 “방탕함, 술취함, 생활의 염려” 등으로 마음을 잃어버리면 안된다고 말씀하십니다. 미래적 시간에 대한 염려와 고민이 아니라, 지금 현재 여기에서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살아가느냐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입니다. 우리는 주님의 재림을 소망하며 오실 것을 기대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 기대하는 모습이 현실가운데 종말의 삶이 드러나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현재는 종말이 실현되는 순간이며, 영원한 삶에 연결되어 진 현재입니다.

종말의 때가 언제 임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우리는 그 징조를 보며 주님 오실 때를 예상할 수 있고 준비할 수 있습니다. 지혜로워야 하고, 깨어있어야 합니다. 준비하며 기도하는 것입니다. 21:29-33절에 나오는 무화과 나무의 비유를 보고 배워야 합니다. 자연의 순리와 섭리를 보면서 생각해야 합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또 봄이 오듯이 하나님의 창조의 시간은 종말의 시간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나무에꽃이 피고 열매를 맺는 이치를 알고 있는 사람은, 정해진 시간에 예수님이 말씀하신 재림이 올 것이며 그이후에 심판이 있음을 알 것입니다. 33절에서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한다고 말씀하셨듯 종말과 재림에 관한 주님의 말씀은 사라지지 않고 다 이뤄질 것입니다.

· 생각하는 점: 신자들은 지금이라는 시간이 영원과 연결되어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지금이 영원한 현재이기에 종말론적 현재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은, 즉 지금 이순간 믿음으로 주님과 함께 하는 자들은 재림 이후에도 주님과 영원토록 함께 할 것입니다. 여러분, 주님의 재림은 정해진 것이기에 그것에 대하여 철저히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기도: (1) 주님의 진리의 말씀을 전하며, 주님의 다시 오심을 기대하며 준비되기 위하여 (2) 사랑하는 부모님과 자녀들, 친지와 친구들이 올 해에는 복음을 들을 수 있기를 위해서 (3) 교회 안의 환우들과 회복되는 분들을 위하여 (방승훈 집사님 키드니 스톤으로 병원에서 스텐트 시술을 받으셨습니다 잘 회복 될 수 있도록) (4) 교회가 선교와 전도 봉사와 구제 등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기를 (5) 교회와 협력하는 선교사님들(권종승, 안자현, 심수영, 김정호)과 후원하는 단체들(keystone family alliance & Out of the Cold)의사역을 위해서 기도해주세요.

Post a comment

Bitnam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