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요나서 3:1-10 “놀라운 회개, 돌이킴“
본문은 놀라운 세 가지 사건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자신의 뜻을 돌이킨 요나의 회개와 변화되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모습입니다. 다른 하나는 니느웨 백성이 보인 회개의 모습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은 벌하시기로 작정하셨던 하나님께서 니느웨 백성의 회개를 보고 재앙을 내리지 않는 은혜를 베푸시는 모습입니다.
(1-3) 먼저, 1-3절은 요나의 회개와 순종의 모습입니다. 요나에게 하나님이 두 번째로 명령하셨습니다. “저 큰 성읍 니느웨”로 가서 명한 바를 선포하라. 그리고 요나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서 니느웨에 하나님의 말씀을 전했습니다. 하나님께서 요나에게 그의 사명과 사역을 다시 부여하시면서 그를 육적으로 살리신 것 뿐 아니라 영적으로도 살리신 것입니다. 자신에게 주어진 중요한 사명을 버리고 도망친 사람에게 다시 한번 그 사명을 감당할 기회를 주신 것입니다. 이것은 니느웨 백성을 살리시길 바라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알아 볼 수 있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죄를 회개한 자들의 허물을 덮고 다시 살리신 하나님의 그 긍휼을 요나가 깨닫고 하나님의 긍휼과 사랑을 죄 많은 니느웨 백성들에게 가서 전하라는 하나님의 뜻이 담겨있는 것입니다.
니느웨 성은 큰 성읍입니다. “크다”라고 말할 때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습니다. 하나는 사흘을 걸을 정도로 물리적으로 큰 성읍이란 뜻입니다. 이 도시의 다른 의미로 하나님 앞에 영적으로 중요하다는 의미로 큰 이란 의미가 붙은 도시입니다. 많은 생명이 그 안에 들어 있어서 중요함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 성읍의 변화는 그 만큼 하나님을 알지 모르고 죄 가운데 빠져 있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인자와 자비를 알릴 수 있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 성읍이기도 하다는 뜻입니다.
(4-9) 요나가 니느웨 성읍에 들어가서 하루 동안을 돌아 다니며 외쳤습니다. “사십 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질 것입니다!” 이 소식을 듣고 놀라운 일이 벌어졌습니다. 니느웨 백성들이 하나님을 믿고 금식을 선포하고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굵은 베옷을 입은 것입니다. 그리고 심지어 니느웨 왕 또한 그 왕좌에서 내려와 왕복을 벗고 굵은 베 옷을 입고 재 위에 앉은 것입니다. 그들이 마음을 돌이키고 회개한 것입니다. 이방인 선지자의 죄에 대한 회개의 메세지에 온 니느웨 성 사람들이 신중하고 긴급하게 반응한 것입니다. 굵은 베옷을 입고, 금식을 선포한다는 것은 그들이 자신들의 죄에 대해서 잘못을 인정한다는 것입니다. 심지어 왕이 자신의 권위의 상징인 왕복을 벗고 베 옷을 입고 재 위에 앉았습니다. 재라는 것은 흙, 즉 인간의 가장 연약함, 죽음을 의미합니다. 왕좌는 신의 대리자로서 하늘에 속한 영역입니다. 그런데 자신이 하늘에 속한 신의 대리인이 아닌 죄 많고 연약한 인간으로 흙과 같은 존재로서 자신을 인식했다는 것입니다.
왕과 대신들이 니느웨에 조서를 내려 자신들의 죄를 돌이키기 위해서 사람 뿐 아니라 짐승조차도 먹지도 마시지도 못하게 했습니다. 그리고 힘써 하나님께 자신들이 행한 악한 짓과 강포한 행위들에 대해서 용서를 간구했습니다. 하나님이 자신들의 죄를 용서해 주셔서 멸망이 아니라 살려 주시기를 바라는 깊은 소망 가운데 간구한 것입니다.
(10) 비록 하나님이 그들을 용서하시려는 마음을 가지셨다 하더라도 니느웨 사람들이 거부했다면 그 구원을 경험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다행인 것은 이들이 자신들의 악한 길에서 돌이켰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진정한 회개를 행함을 보시고, 자신의 마음을 돌리시고 그들을 벌하지 않으셨습니다.
· 생각하는 점: 놀라운 변화입니다. 요나의 완고함이 변하여 순종한 모습으로 변화됨이 놀랍습니다. 또한 더욱 놀라운 것은 니느웨 성이 변화한 것입니다. 이방인 선지자의 회개의 외침에 변화한다는 것이 쉬운 일이 아닌데, 그 진리의 외침에 마음을 움직인 것입니다. 비록 외치는 이는 타국의 선지자일지라도 그 메세지의 내용은 전능하신 하나님의 말씀의 진리이기에 가능했습니다. 그 신적인 권위에 담긴 메세지가 그들의 잘못, 악행과 포악함에 대해서 경각심을 갖게 하였습니다. 영적인 각성이 이들 마음에 일어 났다는 것은 우리에게도 변화에 대한 소망과 큰 위로를 줍니다. 큰 죄로 멸망할 사람들을 용서하시고 다시 회복시키신 그 하나님의 놀라운 사랑과 긍휼이 우리에게도 동일한 소망을 가지게 하기 때문입니다.
· 기도: (1) 진리의 말씀에 자신을 돌아보며 회개하며 하나님과의 관계가 올바로 있기를 위해서(2) 금요일 캠퍼스 기도모임과 구역 모임, 청대학부 모임을 위하여 (3) 영육간의 고난과 아픔 가운데 있는 이들이 속히 회복될 수 있도록 계속 기도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