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레위기 3:1-17 (화목제의 의미)
레위기 2장에는 소제 즉 곡물로 드리는 예물에 대한 규례가 담겨있습니다. 번제는 생명있는 것으로 드려진다면, 소제 즉, 곡물은 그 사람이 오랜 시간의 노동을 담아 드리는 그 소중함을 받으시는 것입니다. 이것은 번제가 생명을 드린다면 소제는 내 재산을 드리는 헌신을 의미합니다. 즉 번제를 드려 “내 생명을거룩하게 하오리이다.”라고 하는 사람에게 “그러면 네 생명과 아울러서 네가 소유한 재산도 거룩하게 구별하라” 라고 소제를 요구하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3장의 화목제에 관한 규율을 설명하십니다. 화목제의 제물은 소와 양, 염소를 드리도록 하셨습니다. 소를 드리는 규례가1-5절에, 양에 관한 것이 6-11절에서, 마지막으로 염소를 드리는 것에 12-17에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앞선 1장과 2장에서는 번제를 통해서 생명과 재물의 헌신을 요구하셨다면, 화목제는 하나님 뿐 아니라 이웃과의 나눔의 소중함을 알려주시기 위한 것입니다. 소와 양 염소는 그 시대에 부자들이 가지고 있는 것으로 그 소유를 내어 줌으로 이웃과의 관계가깊어지고 그 나눔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기쁘게 받으시는 향기가 되는 것입니다. 번제와 달리 화목제에서 화목이란 단어를 복수형태로 사용했습니다. 복수는 관계를 이루는 양자가 동시에 화해의 손을 내밀어야만 관계가 완전하게 회복되기 때문입니다. 화목제가 죄와 관계될 때 인간 간의 관계나 인간이 하나님과 맺는 관계에서나 양자가 다 회복의 관계를 받아들여야 함을 나타냅니다.
화목제의 특징을 살펴보면, 먼저 1절에서 소를 드릴 때 흠 없는 것으로 암수 구분없이 드리게 하셨습니다. 번제를 드릴때에는 흠없는 수소만을 드리도록 하셨는데 화목제로 드릴때에는 그 암수의 구분을 없게 하셨습니다. 그것은 제물의 폭을 넓혀서 더 많이드리고 나눔을 확대하신 것입니다.
두번째 특징은 앞서 번제물의 예법과 거의 동일함을 볼 수 있습니다. 예물의 머리에 안수하고, 회막 앞에서 잡고, 그 피를 제단사방에 뿌리고, 지방이 있는 부위들을 화제로 태워 하나님께 아름다운 향기로 드리는 것입니다. 그 모든 과정을 통하여서 안수를 통해 자신들의 죄가 속제물로 전해지고, 피를 하나님께 돌림으로 생명의 주인 되신 하나님께 자신의 생명을 돌리고 그 예물이 온전히 태워짐으로 우리의 죄가 다 사해짐을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죄로 인해 막힌 하나님과의 관계가 다시 온전히 회복되었음에 기뻐하는 것입니다.
세번째 특징은, 드리는 부위를 보면 기름이 있는 거의 모든 부분을 떼어 내서 나무 위의 번제물 위에서 태우게 하셨습니다. 이것은 소만이 아닌 양과 염소 또한 동일하게 하셨습니다 (3-5, 9-11, 14-16). 또한 피 또한 먹지 못하게 하셨습니다. 생명이 피에있기 때문에 오직 하나님 만이 그 생명의 주인임을 나타내신 것입니다. 또한 모든 기름은 여호와의 것입니다 (16). 그래서 기름과 피를 먹지 못하도록 하신 것입니다 (17).
화목제는 기름을 제거하고 살 부분을 제사장들과 화목제를 드리는 사람들과 함께 나누는 것입니다. 레위기 7:15의 말씀을 보면이 화목제물을 “그날에” 다 먹도록 되어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께 드리는 부분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그 날에 화목제를 위해 가져온 자들의 나눔과 제사장들의 섬김을 통해서 같이 나누도록 하신 하나님의 은혜의 방편이었습니다. 먼저는 사람들과 하나님사이에서 화목을 이루고, 가진 자와 부족한 자들이 함께 나눔으로 사회적으로 경제적인 화목을 실제적으로 이루게 하신 것입니다.
· 생각하는 점:우리는 화목제를 언약관계를 새롭게 하신 하나님과 성도들이 함께 떡을 떼며 현실 생활에서도 사랑을 나누는 코이노니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출애굽기 24:5, 9-11).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화목제의 완전한 의미를 알게 되었습니다 (에베소서 2:14-16 그가 우리의 화평이신지라…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담을 허무시고…).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그리스도의 화목제물로 이루신 그 사랑과 구원의 은혜를 기억하여, 우리의 삶에서 서로의 죄를 용서하며 성도의 아름다운 교제를 이뤄 가시기를 바랍니다.
· 기도: (1)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화목제물됨을 기억하시고, 원수된 관계가 있다면 용서할 수 있도록 (2) 구원이 필요한부모님과 자녀들, 친지와 친구들이 올 해에는 복음을 듣을 수 있기를 위해서 (3) 교회가 선교와 전도 봉사와 구제 등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기를 (4) 교회와 협력하는 선교사님들 (권종승, 안자현, 심수영)과 후원하는 단체들 (keystone family alliance & Out of the Cold)의 사역을 위해서 기도해 주세요.